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특집기사]떡의 화려한 변신~★

요리 퍼온글

by 예영희 2011. 2. 13. 09:18

본문

 

 

 

[특집기사]떡의 화려한 변신

뉴스메이커 743호

떡은 크게 메떡과 찰떡으로 나눌 수 있다. 메떡은 멥쌀가루 즉 멥쌀을 넣어 만든 떡이다. 멥쌀은 밥을 지어 먹는 쌀을 말하는데, 떡 외에도 술이나 과자 등을 만드는 데 쓴다. 찰떡은 찹쌀로 만든 떡으로 쉽게 굳지 않고 탄력성과 부드러움을 오래 유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고 화려한 변신을 한 떡과 떡케이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본다.

웰빙의 선두주자 블랙 푸드

‘흑임자편’
고소한 검정깨(흑임자)를 갈아 쌀가루와 함께 찐 떡이다. 별도의 재료 없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데, 흑임자는 몸의 신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
cooking recipe 맵쌀가루, 흑임자가루, 설탕, 물. 고명으로는 잣과 흑임자 약간씩.

떡과 와인의 절묘한 만남

‘와인설기’
포도가 제철일 때는 포도즙을 넣어도 좋지만 떡을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와인을 넣는 것이 더 좋다. 은은한 와인향이 묻어나는 고급스러운 떡이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레드와인, 설탕, 포도주스가루. 고명은 절인 자두 적당량.

노란 화단에 핀 빨간 대추꽃

‘꽃인절미’

인절미에 꿀을 발라 누구나 좋아하는 카스텔라 고물을 묻힌 후 대추꽃으로 장식했다. 여러 가지 떡과 함께 곁들이면 화사해 보기에도 예쁜 떡이다.
cooking recipe 찹쌀가루, 물, 설탕, 꿀, 카스텔라가루. 고명은 대추꽃과 파슬리가루 약간.

대추 엑기스로 건강을 지켜주는
‘대추약편’

은근한 불에 오랫동안 끓인 대추고를 넉넉히 넣어 영양가 있고 은은한 대추향도 느낄 수 있다. 어른들이 특히 좋아하는 떡인데, 대추와 밤, 검정깨로 화려하게 장식해 선물용으로도 좋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대추고, 설탕. 고명은 대추채와 밤채 그리고 검정깨 약간.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을 위한 간식
‘백복령편’

한약재인 백복령가루로 만든 건강 떡이다. 한약 냄새가 많이 날 것 같지만 잣가루를 넣어 냄새를 없앴고 고소함을 더했다. 백복령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와 건망증을 완화시켜준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백복령가루, 물, 캐러멜시럽, 잣가루, 설탕. 고명은 대추꽃과 대추.

고운 빛깔이 회오리치는
‘회오리절편’

제사상에 주로 올렸던 옥춘 사탕은 그 빛깔이 오묘하고 예뻐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옥춘 사탕과 같이 고운 빛깔을 지닌 떡을 옥춘병이라고 한다.
흰절편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물, 단호박가루, 백련초가루 약간씩.
쑥절편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데친 쑥, 물, 식용류와 참기름.

떡이 코코넛가루와 만난

‘흑미코코넛단자’
흑과 백의 조화가 보기 좋고, 코코넛의 부드러운 맛이 잘 어울리는 떡이다.
cooking recipe 찰흑미가루, 찹쌀가루, 뜨거운 물, 거피팥 소, 고물은 코코넛가루를 사용하고 장식은 석류알을 이용.

인절미가 고구마 속에 들어 있는

‘고구마경단’
재료가 간단하고 만들기도 쉬워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 좋다.
cooking recipe 고구마, 인절미 적당량, 카스텔라가루, 크림치즈, 계피가루, 소금 약간.

 

섬유소가 가득한

‘당근떡케이크’
변비 예방과 몸에 좋은 섬유소가 들어 있는 당근으로 만든 떡케이크다. 당근은 시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당근, 설탕, 당근채. 고명은 호박씨와 녹차가루 약간씩.

피부미용에 좋은 호박과 인절미의 만남

‘호박인절미’

예전의 인절미가 찹쌀떡에 콩고물을 묻힌 게 다라면 호박인절미는 찹쌀가루에 호박을 넣고 호박씨와 잣, 대추를 넣어 쫄깃함과 씹히는 맛을 더해 만든 떡이다. 호박은 부기를 빼주고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cooking recipe 찹쌀가루, 물, 설탕, 단호박, 단호박가루, 호박씨, 잣, 대추.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석탄병케이크’
석탄병은 애석할 석(惜)과 삼킬 탄(呑)을 써서 삼키기 아까울 정도로 맛이 있다고 붙은 이름이다. 감가루를 넉넉히 넣고 녹두고물을 안쳐서 만든 귀하고 맛있는 떡이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물, 감가루, 잣가루, 생강가루, 계피가루 약간, 설탕에 절여 다진 유자, 대추, 밤, 설탕, 녹두고물. 고명은 절인 자두 6개.

통통한 밤초로 장식한 영양만점

‘꿀밤떡케이크’
떡 사이사이 박혀 있는 밤과 밤고물 그리고 밤초가 어울린 영양만점의 떡케이크다. 달콤한 밤의 맛이 일품이다.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건강식으로도 좋다.
cooking recipe 멥쌀가루, 밤, 물, 설탕, 삶은 밤. 고명은 밤초와 파슬리 가루 약간씩.




유명 떡카페

미단 서울 역삼동 스타타워 지하 2층에 있는 떡카페다. 사무실 밀집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직장인을 위한 식사 대용 떡 메뉴를 내놓고 있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조랭이떡 스파게티로 면 대신 조랭이떡을 넣고, 토마토 소스로 마무리한 요리다. 미단은 서울 명동과 여의도에도 매장이 있다. 문의 역삼점 (02)2112-2983~4, 명동점 (02)776-6609~9, 여의도점 (02)782-4775. www.e-midan.com

질시루 한국전통음식연구소가 인사동에 마련한 떡카페다. 모든 연령층에 사랑받고 있는 곳으로 2층과 3층에는 ‘떡·부엌살림 박물관’을 마련해 볼거리도 많다. 이곳의 인기 메뉴는 ‘떡 도시락’인데, 샐러드와 몇 가지 떡, 샌드위치, 김치가 들어 있는 김밥 모양의 떡과 잣·멸치볶음이 들어 있다. 한 끼 식사로 좋은 메뉴로 점심시간에만 판매한다. 문의 (02)741-0258, www.kfr.or.kr

동병상련 서울 이화여대 정문에 있는 유명한 떡카페다. 자체 개발한 깨 소스로 맛을 낸 떡 샐러드와 떡볶음 등은 간식으로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흑미, 쑥, 흰색 인절미에 호두를 가득 다져 넣은 삼색 호두말이가 대표적인 메뉴다. 문의 (02)393-9731, www.ddock.co.kr

다미재 전통요리연구가 장향진 선생이 운영하는 떡카페다. 맛깔스러운 떡도 인기를 끌지만 이름처럼 다양한 ‘차’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떡카페 중에서 가장 많은 차를 선보이는 곳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문의 (02)744-8090, www.damijae.com

<정리|최영진 기자 cyj@kyunghyang.com>
<자료|‘따끈따끈 맛있는 떡 만들기’(황금부엉이)> 

 <출처| 경향닷컴 >

 

 

 

 

 

 

 

 

cafe.daum.net/maneac

 

출처 : 수라간지기
글쓴이 : 수라간지기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