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일상취미/취미,사진(열공중)

[스크랩] [사진 잘 찍기] 초보찍사의 셔터스피드 이해

예영희 2013. 4. 25. 11:30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이해

 

 

 

 

 

위 사진은 한적한 도로에서 자동차 세 대가 지나가는 장면을 장노출(셔터 30초)로 담은겁니다.

양쪽으로 차들이 보였다면 더 멋진 궤적이 보였을텐데....

이 사진을 어떻게 담은건지 궁금해하시는 회원님이 계시기에, 이 글을 써 봅니다.

더불어, 똑딱이(컴팩트디카)로도 이런 사진을 담는 방법을 제시하고요, "조리개"란 용어도 좀 알아봅니다.

 

카메라를 다루게 되면서, 회원님들은 여기저기서 조리개나 셔터스피드란 용어를 많이 접했을 겁니다.

이와 관련해서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으신 회원님들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태반이죠. 충분히 공감합니다.

해서, 저는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다소 지루한 내용일 수 있지만, 초보진사님들은 꼭 한 번 읽어 주세요.

 

디카의 사진은 어떻게 찍힐까요? 이 부분을 간단하게 알고 넘어 갑니다.

사진은 "조리개","","ISO(감도)에 따라 선명도와 밝기 등이 조절됩니다.

 

"조리개"란 얘기는 많이 들어봤죠?

"조리개"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에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하는 장치죠.

구멍을 크게 열면 빛이 카메라에 많이 들어오고, 구멍을 작게 열면 카메라에 빛이 덜 들어오는게 분명하겠죠?

 

"셔터스피드"는 말 그대로 셔터가 작동하는 속도에요.

셔터를 누르면 조리개를 통해서 들어온 빛이 "CCD"라는 판에 빛의 정보가 기록되고, 그 빛의 정보가 메모리에 사진으로

기록된다는 얘기에요. 여기서 "CCD"라는 판은 필름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개념입니다.

 

"ISO(감도)"는 카메라 렌즈를 통과한 빛이 필름에 어느 정도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진을 찍기가 용이하나, 노이즈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 내용은 그냥 그렇다는걸로 알아두시고~~이제 자세하게 설명 들어갑니다.

일단, 똑딱이는 맨 나중에 설명을 하기로하고, 수동기능이 있는 하이엔드급으로 설명합니다.

 

 

카메라를 살펴보면, "P","A(Av)","S(Tv)","M" 등이 있는 다이얼메뉴가 보일거에요.

 

초보진사님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AUTO"는 카메라가 다 알아서 맞춰주고, "P"는 카메라가 노출값(조리개,셔터스피드)을 자동으로 잡아주고, 그 나머지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설정하는 모드에요. 일반적인 사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모드가 "P"모드가 되겠습니다.

"A"는 사용자가 조리개를 수동으로 맞추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셔터스피드를 조절해주는 모드에요.

"S"는 사용자가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적절한 조리개수치를 맞춰주는 겁니다.

"M"은 사용자가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모두 수동으로 설정하는 모드에요.

 

여기서 보충설명 드립니다.

카메라에 사진이 원할하게 찍히려면, 적정한 빛의 양(노출 값)이 필요합니다.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이 세 가지의 빛관련 장치들이 서로간에 유기적으로 빛의 양을 조절하죠.

헷갈리겠다~~~걍 넘어갑니다~~~^^*

 

길게 돌아왔네요~~~~각설하고, 저 사진처럼 찍으려면 "셔터스피드"만 조절하면 됩니다.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저는 올림푸스 SP시리즈로 설명합니다만, 다른 하이엔드나 "DSLR"카메라의 설정도 이와 유사합니다.

 

 

다이얼메뉴를 "S"로 맞추세요.

 

 

 

다이얼메뉴를 "S"로 맞추고, 액정화면 옆, "OK" 버튼위에 +/- 버튼을 누르세요.

액정화면의 왼쪽에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게 수치가 활성화됩니다. 상하버튼을 눌러서 최하 "5초"이하로 수치를 바꾸세요.

 

 

 

 

저는 "4초"까지 내려봤는데, 더 이상은 수치가 안 내려가네요....이렇게 찍어도 상관은 없겠지만...

더 멋지게 찍으려면 "M"모드로 수치를 더 내리는게 좋겠네요.

 

 

 

"M"모드로 바꾸면 왼쪽의 "셔터스피드"와 오른쪽의 "조리개"수치를 마음대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그 옆의 +1.3은 현재 과다하게 빛이 들어온다는 얘기에요.

수동으로 조절을 하더라도 카메라가 알려주는 적정한 노출값을 참고해서 조리개랑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불빛의 궤적을 찍는 사진이기에, 가능하면 - (마이너스)쪽으로 맞춰주세요.

메뉴를 눌러서 "ISO"수치도 100이하로 낮춰주시고~~~이제 삼각대에 올려두고 셔터만 누르면 됩니다...

 

 

 

정리합니다.

야간에 자동차불빛의 궤적을 사진으로 담으려면 장노출(셔터스피드를 길게)로 찍어야 합니다.

그럴러면 셔터스피드를 내 자신이 자유롭게 조절해야 가능하겠죠?..그래서 "S"나 "M"으로 맞추고 찍어야 합니다.

수치를 바꿔가면서 다양하게 찍어보세요.....내공으로 쌓입니다....참!...장노출이니 삼각대는 필수에요...

 

 

자~~여기까진 수동기능이 있는 카메라의 얘기고....그렇다면 똑딱이는 저런 사진을 담을 수가 없는 것일까?

해서, 제가 제 똑딱이를 유심히 살펴보니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생각입니다.

 

컴팩트디카(똑딱이)는 자동모드가 대부분이지만, 잘 살펴보면 "M"모드(수동)가 있을겁니다.

 

 

 

똑딱이의 특성상, 아주 세밀하게 조정하기는 곤란하지만......제가 맞춰보니 충분히 가능합니다.

"M"모드로 들어와보니,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ISO까지 만질 수가 있네요.

 

 

 

이 똑딱이는 오래된 삼성 케녹스에요..여기서도 수치를 바꾸려면 오른쪽의 +/-버튼과 방향키로 바꾸면 되네요.

앞서 설명을 한, 수동기능이 있는 검정카메라와 거의 동일하네요.

 

▼ ISO를 100으로 맞추는 모습

 

 

 

▼ 셔터스피드를 8초로 맞춘 모습

 

 

위처럼 "M"모드로 셔터스피드를 4초 이상으로만 잡아주면, 제가 찍은 저 자동차불빛의 궤적을 따라할 수 있을겁니다.

삼각대는 기본인거 아시죠?....똑딱이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기회가되면 꼭 담아서 보여줄게요~~^^*

 

내용이 좀 길어졌군요...

부가서비스로 셔터스피드가 중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아래사진은 그냥 야경모드로 찍은거에요..카메라가 지 맘대로~~~ㅎㅎ

 

 

 

그에 반해서 아래사진은 제가 수동으로 셔터스피드를 10초이상 늦춰서 담은거에요.

약간 어둡지만, 제가 이런느낌을 좋아해서요~~~으으~~~^^*

 

 

뭔가 느낌이 오나요?...

셔터스피드와 ISO를 다르게 적용하면 또 다른 사진들이 나옵니다....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가 있다는 얘기에요.

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ISO 등을 알아야 하는지 짐작이 가시리라 생각하고~~~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했삼~~^^*

 

 

 

 

 

<⊙ xxxx)) _ 그리고, 우리만의 사진얘기

 

 

 

 

출처 : 그리고, 우리만의 사진얘기
글쓴이 : 앙!!~[인천] 원글보기
메모 :